논문 철회

Madeline Choi와 Alex Han 등이 공저한 논문이 철회됐다. 논문 철회는 학계에서 사형 선고에 비유될 정도로 논문에 결정적인 하자가 있을 때만 취해지는 조치로서 연구자에게는 가장 불명예스러운 상황이다.

그런데 Madeline Choi와 Alex Han의 논문의 철회 사유가 더 기가 막힌다.

Due to the author's privacy reasons, a decision has been taken for the article's retraction and removal.

논문을 출판한다는 것은 논문의 내용과 그에 대한 비판까지도 저자가 모두 책임진다는 뜻인데, 저자의 프라이버시를 핑계로 논문을 철회한다는 것은 듣도보도 못한 얘기다.

Madeline Choi와 Alex Han의 논문이 T. A. Branca 의 논문 ‘The Challenge of Digitalization in the Steel Sector’을 표절했다는 사실은 뉴스타파가 이미 보도한 바 있다.

Madeline Choi와 Alex Han의 논문은 이렇게 시작한다.

원문은 이렇다.

다음 단락을 보자.

원문은 이렇다.

원문의 어순과 단어만 살짝 바꿔서 전체를 베끼고, 원문의 참고문헌까지 그대로 베끼면서도 정작 원문은 참고문헌에서 누락한 교활한 표절이다.

논문을 철회한다고 해서 표절한 사실이 사라지지 않는다. 장물을 폐기한다고 도둑질을 없던 일로 할 수 없는 것처럼.

Next
Next

한동훈 딸의 논문공장